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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정 게임방

[PSP] 혈사살법 잠입액션 "시노비도 호무라" 리뷰

 

 

아스카 마을의 재건을 위해???

 

때는 전국시대, 장소는 우타카타.

영주인 이치죠, 이웃 나라의 아카메, 아무리타교의 사다메.

삼자에 의한 대리전을 어둠 속에서 치르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바로 아스카 닌자.

우타카타 유일의 닌자인 그들은 정세를 좌우하는 중요한 존재였다.

 

그러나 갑자기 나타난 가무란에 의해 아스카 닌자는 괴멸.

소수만 살아남게 되고 이를 계기로 우타카타에 전란이 일어난다.

 

삼자에 의한 분쟁은 가무란의 등장으로 화해의 조짐이 보였으나

아스카 닌자 까마귀 고가 가무란을 물리치자 오히려 더 심해지고 만다.

 

고는 아스카 재건을 목표로 충실한 나날을 보내고 있는 가운데

이상한 소문을 듣게 된다.

 

(아래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임무를 다 완료하고 엔딩까지 봤지만, 도대체 왜 임무를 수행하는지 모르겠다.

 

서장을 시작하면 프롤로그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해주는데,

프롤로그의 '고가 가무란을 물리치자'라는 부분이

'숙적 가무란을 물리쳐 원수를 갚았다'라고 보다 상세하게 적혀있다.

 

그러나 최종장을 완료하면 임무를 완료한 고는 갑자기 사라지고,

엔딩 크레딧 영상으로 넘어가며 최종장 완료 보상으로 어려움 난이도와

추가 임무가 오픈되는데 그 임무 중에는 가무란을 암살하라는 임무가 있다. 

 

'물리쳐 원수를 갚았다'라고 한다면 보통 죽였을 때 그런 표현을 사용하지 않나?

('물리치다'는 '물러나게 하다'라는 의미가 있으니 괜찮지만..)

 

한글판으로만 플레이해서 원래 스토리가 이상한 것인지 오역으로 인해 내용이

이해가 안 되는 건지... 하... 스토리는 여기까지 작성하겠다.

 

 

 

어려운 조작 방식 + 높은 난이도

 

PSP에 존재하는 모든 키를 사용한다. 아날로그 휠로 캐릭터를 이동하고 방향키로는 아이템을

사용하며 X버튼은 점프, □ 키는 공격, △버튼은 혈사살법(들키지 않고 적 가까이 이동했을 때), 

O버튼은 빨리 달리거나 무기를 집어넣고, L버튼은 근처에 있는 적을 주시할 수 있고,

R버튼은 천천히 이동하거나 멈춘 상태에서 다른 곳을 볼 수 있다.

 

 

익숙해지면 그나마 자연스럽게 조작할 수 있지만 위급한 상황에서는 제대로 조작하기 어렵다. 

  - 후반 임무로 갈수록 서 있을 수 있는 공간이 적어 체력이 감소하여 죽는 것보다 대부분 떨어져서 죽는다.

 

난이도는 쉬움, 보통, 어려움 3가지가 존재하며 난이도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최대 점수가 분류되는데 해당 점수는 캐릭터의 경험치로 환산되어

레벨에 따른 능력치 상승과 커맨드 및 캐릭터 오픈에 영향을 준다.

  - 어려움 난이도는 쉬움이나 보통으로 최종장을 클리어해야 선택할 수 있다. 

 

난이도에 따라 적의 인지 범위나 피격 시 체력 감소 수치가 변동되어

어려움 난이도에서는 시작하자마자 적에게 발각되어 공격당하는 임무도 있다. (임무 60)

 

점수는 발각되지 않고 적을 많이 제거하고, 임무를 완료했을 때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 적을 제거할 때 혈사살법을 사용하면 보다 높은 점수를 얻는다.

 

보통 50점은 쉽기 때문에 쉬움 난이도는 임무를 완료하기만 하면

최고 점수인 50점을 획득할 수 있지만 보통 난이도부터는 적에게 한 번도 들키지 않고

거의 모든 적을 제거해야만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추가로 최종장 완료 보상으로 오픈되는 10개의 임무들이 특히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거나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없도록 구성되어 있다.

 

몇 가지 임무를 소개하자면

  - 임무 58 : 버섯 채취 후 목표 지점으로 이동해야 하는데 보이지 않는 낮은 곳에 있어 떨어져 죽을 확률이 높음

  - 임무 59 : 우마차를 호위하는 임무인데, 파해법을 모르면 100% 확률로 우마차가 떨어짐

  - 임무 60 : 적이 한 명만 등장하여 혈사살법을 사용하지 못하는 캐릭터는 100점 획득이 불가능 (97점)

 

 

난이도를 낮춰주는 커맨드 소개

 

최종장을 완료하면 위에 작성한 어려움 난이도와 10개의 추가 임무 외 커맨드 입력이 가능해진다.

최단경로로 34개의 임무만 완료하면 되기 때문에 일단 최종장을 완료하고 다른 임무를 플레이하는 것을 권한다.

  - 쉬움 난이도로 완료해도 사용 가능하며 모든 커맨드는 적용되면 혈사살법 소리가 남

 

[임무 상세 확인 3/3] 화면에서 아래의 커맨드를 입력하면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이 변경된다.

 

  - ↑↑↑↑↑ : 임무에 설정된 기본 아이템으로 변경 

  - ←←←←← : 갈고리·병, 질풍약+90, 증강약+90, 기절 초밥+90

  - → : 갈고리·을, 회복약+60, 아스카 수리검, 지뢰·약

  - ↓ : 인법·극염술, 인법·허물벗기, 화약 초밥+300, 지뢰·최강

 

 

임무 도중 1회에 한하여 [START 버튼을 클릭하여 게임을 잠시 멈춘 상태]에서

아래의 커맨드를 입력하면 해당 능력이 적용된다.

 

  - →↑↓ : 아이템 무한 (개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커맨드)

  - ↓↑↑ : 체력 무한 (아군/적군 모두 적용. 단, 혈사살법으로는 죽일 수 있음)

  - ↑↑↑ : 원샷 원킬 (화약 구슬이나 지뢰로는 한방에 죽지 않음)

  - ← : 체력 회복 (1번만 가능하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커맨드)

 

 

 

김도비의 주관적인 리뷰

 

처음 플레이하면 나름 재미있다. 가끔 생각날 때 하면 나름 재미있다. 그게 끝인 듯...

 

임무는 69개에서 최종장 완료 시 10개가 추가되어 79개이며

임무의 종류는 암살, 전멸, 습격, 도둑, 전송, 수집, 유괴, 강탈, 구출, 도달, 경호, 호위로

종류가 많은 것처럼 보이지만 3가지로 분류된다.

 

  - 적 제거 : 전멸시키냐 특정 1명만 죽이냐 차이

  - 목표 지점 이동 : 큰 물체나 사람을 들고 도달, 버섯 모아서 도달, 그냥 도달 차이

  - 보호 : 특정 위치에 있는 사람을 보호하냐 이동하는 우마차를 보호하냐 차이

 

또한 특정 임무를 완료하거나 캐릭터 레벨이 상승하면 캐릭터가 많이 오픈되는데,

36명의 캐릭터는 혈사살법 사용 여부와 근거리/원거리 공격 여부로만 나뉘기 때문에

지형만 다른 비슷한 임무를 비슷한 캐릭터로 반복적으로 플레이하니 귀찮을 수밖에..

 

여담으로 성격상 모든 캐릭터, 모든 임무 100점에 도전했지만 혈사살법이 없는

캐릭터로는 절대로 최대 97점밖에 얻을 수 없는 임무 60 때문에 포기했다.

 

좋지 않은 평을 많이 쓰긴 했지만 어려운 임무를 완료하고 특히 혈사살법을 쓸 때나

내가 던진 화약 초밥을 먹고 많은 수의 적들이 죽을 땐 살짝 쾌감도 있다.

  - 떨어진 물건은 함부로 줍거나 먹지 맙시다?!

 

 

김도비의 플레이 영상

 

- 노트북에서 PPSSPP로 실행하여 끊김 현상이 잦은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최소 임무로 최종장까지 100점 고 플레이 편집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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